삼성 갤럭시 시리즈와 아이폰 모두를 사용해 본 경험으로 혹시나 아이폰에서 갤럭시 시리즈로, 또는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기종 변경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을 경우 참고를 위하여 실 사용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이폰VS갤럭시
처음 아이폰3GS를 시작으로 갤럭시만 쓰다가, 갤럭시 Z 폴드가 너무 무거워, 현재는 아이폰 12미니를 사용 중입니다.
현재 갤럭시 Z폴드와 아이폰 모두 사용 중이며 메인폰은 아이폰으로 세컨폰으로는 갤럭시를 활용 중입니다.
아이폰, 갤럭시의 성능과 스펙 등은 많은 블로거들이 비교 리뷰 하였을 테니 저는 실제 사용해 본 저만의 사용후기를 바탕으로 각 기기의 장점위주로 비교예정입니다.
아이폰의 장점
1. 디자인이 갤럭시 대비 잘 빠졌습니다.
아이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디자인 때문에라도 사용해보고 싶으셨을 겁니다. 그 정도로 아이폰의 디자인은 갤럭시가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잘 빠졌습니다.
2. 페이스 아이디(Face ID)가 정말 인식이 잘됩니다.
코로나 초창기에는 마스크로 인하여 페이스 아이디(Face ID)가 오히려 불편함을 느꼈지만, 현재 마스크를 벗는 상태에서는 페이스 아이디의 인식성이 너무 뛰어나 놀랐습니다.
주변이 어두워도 상관없이 그냥 쳐다보면 화면 잠금이 풀리는 정밀도와 빠름은 아이폰을 사용할 수밖에 없게 하는 장점일 것입니다.
3. 인증 코드를 굳이 문자로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폰은 인증번호가 오면 키보드 자판에 자동으로 뜨게 됩니다. 그냥 키보드에 떠있는 번호만 누르면 인증번호 입력이 완료됩니다. 갤럭시처럼 문자로 가서 확인하거나 외워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4. 배터리의 최적화로 인한 사용 시간 증가
아이폰의 배터리가 갤럭시 보다 오래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실제 동일 배터리 용량의 아이폰과 갤럭시를 켜놓고 비교하진 못했지만, 체감상 아이폰의 배터리가 더 오래가는 걸로 느껴졌습니다.
5. 맥세이프의 편리함은 중독됩니다.
아이폰의 기능 중 가장 맘에 드는 기능인 맥세이프 기능입니다. 맥세이프 링을 따로 구매하여 갤럭시 폰에까지 장착을 할 정도로 맥세이프는 혁신으로 보입니다.
자석을 이용하여 쉽게 거치하고 탈착 하며, 보조배터리 등의 활용성과 키링, 그립톡을 쉽게 탈부착할 수 있는 기능은 갤럭시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압도적인 기능이었습니다.
아이폰 12 이상의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꼭 맥세이프 기능을 활용 추천 드립니다.
6. 액세서리가 너무 다양합니다.
갤럭시도 충분히 액세서리가 다양하지만, 아이폰의 주변 액세서리는 케이스부터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디자인도 갤럭시 보다 더 예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전 갤럭시 쓸 때도 느꼈지만 예쁘다 싶으면 '아이폰 전용'일만큼 아이폰의 액세서리는 정말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갤럭시의 장점
1. 삼성페이 하나면 지갑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폰으로 넘어가서 가장 불편한 점이 지갑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었습니다. 기존 갤럭시 때는 밖에 나갈 때 지갑이 1도 필요 없을 정도로 모든 걸 삼성페이로 결제, 정립, 이용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차키를 대용하는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음성 통화녹음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갤럭시를 사용하면서 음성녹음을 쓰지 않는 것은 갤럭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삼성페이는 카카오페이, 신한플레이, 페이코, 정 안되면 은행 이체 등으로 대체 사용할 수 있지만 통화녹음은 오로지 갤럭시만 되는 기능입니다.
솔직히 전화 통화 후 정신이 없어 요청사항을 까먹는 경우에 많이 사용하며, 법적인 분쟁 등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기능입니다. 갤럭시를 쓰면서 가장 용이하게 사용한 기능입니다.
3. '화면 상단 고정' 기능 아시는 분들은 너무 편하게 사용합니다.
계좌 이체를 할 경우 아이폰은 어플을 왔다 갔다 하면서 계좌번호를 기재하던가 다른 곳에 적어 놓고 기재해야 하지만 갤럭시는 '화면상단에 고정'이라는 캡처 기능이 있어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앱 이동 없이 그냥 보면서 계좌번호나 당장에 입력해야 하는 부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기능 몰라서 못쓰는 분들이 있는데 꼭 한번 사용해 보시면 갤럭시 최고의 기능 중 하나로 손꼽으실 겁니다.
4. 앱 별로 화면 분할하여 두 개 이상 앱실행이 가능합니다.
유튜브를 보거나 넷플릭스 등을 볼 경우 카톡이 와서 답장할 경우 아이폰은 영상을 나가서 채팅을 친 후 다시 영상으로 돌아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작게 화면이 나오지만, 작은 건 둘째치고 자막이 안 나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아닌 갤럭시의 경우에는 화면을 분할하여 상단에는 영상, 하단에는 카톡을 실행하여 채팅하면서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특히 갤럭시 Z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자주 활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5. 카메라 펀치홀을 통하여 디스플레이 최대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은 노치 디자인을 활용했고 14프로부터는 다이나믹 아일랜드라는 펀치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영상을 볼 때 해당 부분 때문에 영상이 더 작게 보이거나 옆부분이 살짝 잘리는 등 디스플레이를 100% 활용 불가능합니다.
반면 갤럭시의 경우 펀치홀을 적용하여 영상을 최대 크기로 볼 수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6. 가성비 있는 가격
아이폰, 갤럭시를 비교하면 얘기 안 할 수 없는 가격입니다. 같은 플래그십 모델을 비교해도 아이폰의 가격이 갤럭시 보다 높다 보니 언제나 고민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솔직히 아이폰, 갤럭시를 비교해서 어느 폰이 더 좋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아이폰을 쓰다 보면 갤럭시에 있는 기능들을 못써서 너무 아쉬운 경우가 많고, 갤럭시를 쓰다 보면 아이폰의 디자인 감성과 아이폰만의 그 맛이 그리울 때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두 개의 기기 모두 사용해서 익숙해지면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한 기기 들입니다. 단, 아이폰, 갤럭시 중 한 가지의 기종만 계속 쓰신 분들이라면 절대 다른 기기로 바꾸지 않길 추천드립니다.
아이폰을 쓰다 보면 계속 갤럭시가 생각나고, 갤럭시를 쓰다 보면 아이폰이 생각 나는 상황으로 핸드폰을 바꾸고 싶은 충동에 계속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아이폰VS갤럭시 실 사용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혹시나 기기를 변경하시려는 분들에게 이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