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끝난 지금 많은 분들이 해외로 여행을 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해외여행에서 다치거나 아픈 경우에도 우리의 119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해외 안전여행 필수품인 119 의료상담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외 안전여행 필수품 '119 의료상담 서비스'란?
말도 통하지 않는 해외에서 아프거나 응급 상황이 생겼을 때 국내 119를 통하여 응급처치 조언을 받거나 해외 약 중 현재 상황에 맞게 복용해야 하는 약에 대한 조언, 해외 병원을 방문 시 조치해야 하는 사항 등에 대해서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국내에서처럼 119로 전화하는 방식은 아니나, 전 국민이 모두 사용하는 카카오톡(카톡) 또는 특정 전화번호를 통하여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외 안전여행 '119 의료 상담 서비스' 이용 방법
1.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경우 '소방청 응급 의료상담' 채널을 친구추가 하세요.
단순 친구 추가만 하시면 응급상황 시에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해외 안전여행을 위해서라도 카카오톡 즐겨찾기에 등록하시길 권장드립니다.
2. +82-44-320-0119 번호를 저장해 두세요.
'소방청 중앙구급상황 관리센터' 대표 전화번호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발생하는 응급상황이나 의료상황, 기타 상황 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번과 마찬가지로 해외 안전 여행을 위하여 단축번호로 지정 후 급할 때 바로 전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해외 안전여행 '119 의료 상담 서비스' 지원 범위
1. 해외 현지 약 중 현 의료상황에 맞게 복용이 가능한 약을 알려 주십니다.
2.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 처치 방법 및 해외 119 호출 방법 등을 알려 주십니다.
3. 현지 병원을 이용할 경우 현지 병원 이용방법에 대해서 안내가 가능합니다.
4. 기타 현지에서 도움이 필요한데 제외공관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또는 긴급 상황인 경우에 도움이 가능합니다.
해외 안전여행 '119 의료 상담 서비스' 지원 대상
1. 바다를 항해중인 해상 선원
2. 해외에 살고 계신 재외국민
3. 해외 여행중 또는 출장 중인 대한민국 국민
참고로 국내에서도 119 전화 후 '의료상담서비스 하려 합니다'라고 말씀하시면 간단한 처치 방법이나, 복용약에 대해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안전여행을 위해서는 여행 준비물도 문제없이 챙겨야 하겠지만, 여행하시려는 국가의 제외공관 전화번호와 '119 의료 상담 서비스' 번호는 필수로 저장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안전 여행이 되길 기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