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입사하거나, 카드를 만들 경우 또는 대출을 받을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해 달라는 요청을 받으셨을 겁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왜 제출을 하라고 할까요? 이유에 대해서 적어 보고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제출 이유
건강보험은 직장을 다니던 다니지 않던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그리고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게 되면, 다녔던 모든 직장과 근무한 기간이 표시가 됩니다.
또한, 직장을 다니지 않았다면, 지역세대원 또는 지역세대주로 표시되어 직장을 다니지 않은 기간까지 표시가 됩니다.
1. 회사에서 이력서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에 나와있는 직장가입자 기간과 회사명을 이력서와 대조하여 실제 이력서에 기재한 사항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본인이 기재한 이력서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가 다르다면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에 충분히 소명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2. 신용상품(대출 신청, 카드 발급 등) 가입 시 납부 능력 확인을 위하여 사용합니다.
근속기간이나, 회사의 규모를 확인하여 이자나 카드 사용료 등의 성실 납부가 가능 한지 판단할 때 사용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용상품을 신청할 경우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열람 동의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3. 주택 청약 등 조건부 자격을 요구할 시 증거 자료로 활용합니다.
"중소기업 5년 이상 근속 시 자격 부여", "중소기업에 3년 이상 근속 및 연 소득 3000만 원 이하", "소상공인 한정" 등 특정 조건에 한해서만 지원 자격이 주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필수 서류로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주로 주택 청약 시 중소기업 근무자 우대 조건을 걸거나, 정부에서 지원사업을 진행할 경우에 주로 요청합니다.
4. 정부의 통계자료로 활용합니다.
직장 가입자와 지역가입자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료로써, 실업률 등 정부 통계자료에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5. 소상공인 정부지원 보상금을 신청 시 사용합니다.
코로나 기간에 정부에서 소상공인에게 지원한 손실보상금과 같은 지원금 또는 보상금을 신청할 경우 필수로 제출하여야 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결국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제출 이유는 건강보험가입한 이력을 기본으로 이력서의 신뢰도, 신용상품의 이자 등 납입 가능성 및 정부에서 진행하는 공인사업이나 복지사업의 대상자 유무를 확인하는 데 사용하는 국가 공인 경력증명서라고 이해하시면 편하실 듯합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 본인이 기재했던 또는 제출했던 서류가 문제는 없었는지 다시 한번 꼼꼼히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은 기존에 작성한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상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제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