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자산 중 하나로 꼽히는 엔 환율이 2022년 하반기부터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5년 기간으로 보면 현재 기간이 가장 저렴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엔 환율 상황 및 투자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엔 환율 상황
* ver. 2023.04.15
1. 최근 세계적인 물가 상승을 잡기 위해 대부분의 나라가 기준 금리를 올리는 상황에서, 일본은 성장과 부채의 부담으로 인하여 금리를 올리지 않고 있습니다.
2. 금리가 낮다 보니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없고,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없으니 일본 엔화에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3. 엔화 투자에 대한 가치가 하락하면서 해외 투자자들은 엔화를 팔기 시작하고, 엔화 판매가 늘어나면서 엔화 가치가 하락하게 됩니다.
4. 엔화 가치가 하락하면서 엔 환율까지 낮아진 상황입니다.
5. 거기에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며 기본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이중고를 겪게 됩니다.
6. 일본 은행에서는 현 상황에서도 금리를 높이겠다고 하진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7. 2023년 4월 28일 일본은행 금리 발표 예상도 현재 0%대 금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엔화는 최근 20년 중 가장 저렴한 구간으로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엔 환율 차익을 노리시는 분들이라면, 지금 엔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이나, 과연 일본이 언제 금리를 올릴지 모르는 상황에서 장기간 묵혀 두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엔화 투자 방법
1. 엔화 외화 통장 활용
- 외화 통장을 개설하여, 엔화를 예치한 후 엔화가 올랐을 때 되팔아 차익을 실현하는 방식입니다.
- 장점 : 환차익에 대한 이자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 단점 : 이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엔화 ETF에 투자
- 엔화 관련 ETF에 투자하는 것으로 주식처럼 투자가 가능합니다.
- 장점 : 주식과 동일하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 단점 : 운영 수수료 등이 발생하며, ETF가 많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황으로 거래량 등이 낮을 수 있습니다.
3. 엔화 선물을 투자하는 방법
- 간략히 설명드리면 한국 거래서의 파생상품 시장에서 통화상품 중 엔 선물을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 일반인이 하기에는 어려운 방법으로 꼭 하고자 하시는 분은 선물 투자 방법에 대해서 검색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개인적으로는 추천 하지 않습니다.
4. 일본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 일본 주식에 직접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으로, 현재 비용이 저렴할 때 주식을 구매해 두고 엔 환율이 비싸 졌을 때 주식을 판매한 후 환전하는 방식입니다.
- 장점 : 일본 주식이 오르면 환차익뿐만 아니라 주식 상승 분에 대한 이득도 취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반대로 주식이 떨어지면 원금까지 손해 볼 수 있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으로 투자 시에는 종목 및 업체 선정이 중요합니다.
5. 엔화 관련 펀드나 일본 주식 펀드로 투자하는 방법
- 가장 추천 드리는 방식으로, 엔화에 대한 투자를 하고 싶으면 외화 관련 펀드 중 엔화 비중이 높은 펀드를, 주식에 직접 투자를 원하신다면 일본 주식에 투자를 진행하는 펀드를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 장점 : 전문 지식이 없어도 펀드 매니저가 운영을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익이 높을 수 있습니다.
- 단점 : 운영수수료가 발생하며, 환차익에 대해서 15.4% 과세대상에 포함됩니다. (연금저축계좌를 활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6. 실제 엔화를 구매하여 보관하는 방법
- 가장 원초적인 방법이지만 가장 쉬울 수 있는 방법으로, 현금을 가지고 은행에 가셔서 엔화로 환전하신 후 해당 현금을 금고 등에 보관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 장점 : 가장 쉬운 방법으로 외화 예금, 주식, 펀드, ETF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엔 환율 투자가 가능합니다.
- 단점 : 투자 시 은행을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은행에 따라 판매하거나 구입하는 비용이 달라 여러 은행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상 엔 환율 상황 및 엔화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엔 환율에 투자하시고자 하는 분들의 대박을 기원하겠습니다.
추가로 장기 투자하기 좋은 S&P 500 ETF에 대해서 남겨 드리오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