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2의월급만들기

배당주 제2의 월급으로 만드는 투자방법과 추천 종목

by 리니콘 2023. 3. 3.

일하지 않아도 월급이 나오는 생활 꿈이 아닌 현실로 만드는 방법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 글에서는 배당주를 통하여 일하지 않아도 월급이 들어오는 마법 같은 투자에 대해서 소개하려 한다. 이제 여러분도 일을 안 해도 월급이 나오는 파이어족이 되는 것이다.!

 

 

배당주 제2의 월급으로 만드는 투자

배당주 용어에 대해서는 기존에 쓴 글 '주식의 이해와 투자 종목 선정하는 방법'편에서 소개했듯 배당률이 타 주식 대비 높은 주식이라고 하지만, 그냥 정기적으로 꾸준히 배당을 주는 주식을 배당주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당 100원인 주식 10개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A기업에서 이번 분기 주당 5%의 배당금을 지급할 경우 100원의 5%인 5원을, 가지고 있는 주식 10개만큼 받아서 총 50원의 배당을 받는 주식을 배당주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세금 등을 제외하면 5%가 안 되지만, 이 부분도 충분히 헷지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이 글을 끝까지 읽어봐 주시길 부탁드린다.)
 
배당주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이다.

  • 첫 번째, 배당주도 주식이기 때문에 주식 가격이 오를 수 있다. 배당주도 주식이다. 결국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이 오를 수도 내릴 수도 있으며, 가격이 오를 경우 배당과 합쳐져 일반 주식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가 있다.
  • 두 번째, 배당률도 상승하다 보니 배당금을 기존보다 높일 수가 있다. 배당률도 끊임없이 오르기 때문에 정기적인 배당금이 상승함으로써, +@ 수익이 발생 가능하며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잘 짜면 제2의 월급(또는 월급 이상)이 매달 따박따박 들어오는 상황을 만들 수가 있다.

여기서 두 번째에 포커스를 맞추어 생각해 보았다. "포트폴리오만 잘 설정하면 매월 배당이 가능하네? 이거 잘하면 제2의 월급이, 그리고 노후에는 연금처럼 쓸 수 있겠는데?" "배당으로 월급과 연금을 만들면 주식은 안 팔아도 되잖아? 주식은 뒀다가 자식들 물려주면 되겠다. 금수저로 태어나게 하진 못했어도, 너희가 돈 때문에 걱정하면서 살게 하진 않겠어!"
 
그렇다, 배당주의 포트폴리오만 잘 짠다면, 제2의 월급을 만들 수 있고 더 나아가 연금으로 활용하며 마지막에는 투자한 주식을 그대로(세금은 내고) 자식들에게 물려주는 상황을 만들 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투잡 및 부업을 하는 이유도 배당금 투자에 더 많은 돈을 넣어보고자 하는 이유가 있다.) 우리는 바로 이 부분을 목표로 해야 할 것이다.

 

 

배당주의 배당금 복리 효과

배당주를 투자하면서 배당금을 재 투자한다면 복리효과를 누리게 된다. (배당률 상승 + 배당금 재투자 = 복리) 결국 배당주를 통하여, 노려볼 수 있는 부분은 주식 가격상승, 주식가격 상승에 따른 배당률 또는 배당금 상승, 배당금 재투자를 통하여 복리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배당주 투자 방법

개인적인 의견으로 배당주는 적금처럼 꾸준히 긴 시간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복리 자체가 시간이 만들어주는 마법인 것은 모두 알 것이다. (정말 마법처럼 처음에는 작게 오르다, 나중에는 급증하는 상황을 볼 것이다.)

 

해당 복리를 누리기 위해서라도, 그리고 당장에 오늘 보다 더 안정적인 내일을 위하여 배당주는 지속적으로 꾸준히 투자하는 것을 권해 드린다. 동일금액을 10년 투자하는 것보다는 20년 투자가, 20년 투자보다는 30년 투자가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추천하는 방식은 "개인연금계좌"를 통한 투자이다. 더불어 2023년부터는 개인연금계좌 소득공제 금액이 기존 연 400만 원에서 -> 연 600만 원으로 상향되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바란다.
 
그럼 왜 개인연금계좌를 써야 할까?

  • 600만 원을 넣고 100만 원을 돌려받는다. 물론 소득에 따라 다르겠지만, 600만 원을 개인연금저축으로 투자했을 경우 최소 10%만 소득공제 될지라도 60만 원이라는 돈을 연 돌려받는 것이다. 참고로 예금 이자가 6%만되어도 사람들이 은행에 줄은 서는 것을 뉴스 등을 통해서 봤을 것이다. 하지만, 개인연금저축에 입금만 하면 10% 이상의 이자가 생기는 것이니 안 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 주식 이득에 대한 세금이 면제된다. 기본적으로 주식을 하게 되면 세금이 붙게 된다. 개인연금저축은 주식을 판매하여 소득이 발생하여도 세금이 면제되는 계좌이다.

이렇게 개인연금계좌를 쓰게 되면, 10%가 넘는 이자(소득 공제이나, 그냥 이자가 생겼다고 생각하자)가 생기게 되며, 주식으로 발생한 이득까지도 공제를 해주니 배당주를 통해 받는 배당금 + 소득공제된 금액 + 주식이득 세금 면제된 금액까지 재 투자한다면, 더 빠르게 복리 효과 및 목표금액에 도달하게 해 줄 것이다.
 
추 후 공제된 금액을 뱉어낼지라도, 투자를 통하여 뱉어낼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만들었다면, 결국 이득이 아닐까? 물론 개인연금계좌도 단점은 있다. 설정한 기간 동안은 돈이 계좌에 묶여 이체하거나 찾을 수 없고, 중간에 해지를 할 경우 소득공제된 금액을 한 번에 토해내야 해서 여차하면 목돈이 나가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따라, "연 600만 원을 꼭 넣어야지"라는 생각보다는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을 설정하여 중간에 계좌 해지 없이 유지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배당주 추천 종목

솔직히 배당주는 고배당주가 있고 성장주와 배당주가 합쳐진 주식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꾸준히 투자하면서 주식도 오르고 배당도 어느 정도 챙겨야 하는 상황, 이때는 ETF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배당주를 투자할 생각으로 공부한 결과 가장 많이 추천하는 주식은 S&P500을 추종하는 ETF와 SCHD를 많이 추천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두 가지 모두 해외 주식이나, 가장 많이 추천하는 이유는 배당도, 배당 상승률도 꾸준히 상승하는 ETF이기 때문일 것이다. 배당주도 결국에는 리스크가 있는 상품일 수밖에 없다. 실제로 배당주에 투자하였는데 배당률도 줄고 주식도 줄어 결국 마이너스를 보는 경우도 분명히 발생한다.

 

우리는 꾸준한 공부를 통하여 최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우리가 바라는 월급 외 소득을 만들기를 바라본다. 마지막으로 S&P 500 ETF 투자 방법에 대해서 기재한 글을 공유해 드리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S&P 500 ETF 장기 투자 이유 및 방법

 

S&P 500 ETF 장기 투자 이유 및 방법

S&P 500 ETF는 대부분 장기투자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S&P 500 ETF 장기 투자를 추천하는지 알아보고 어떤 방법으로 투자해야 가장 높은 효율을 볼 수 있을지와 S&P 500 ETF는 무엇인지 알아보

baboppak.com

 

댓글